MoneyNeverSleep

배당률 계산(부제: FIRE족으로 가는 길)

Dr.Chae 2022. 1. 15. 10:13

고용안정이 불안한 시대, 은퇴후 국민연금/개인연금등으로는 살기 힘든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 어떻게 하면 안정적인 노후를 맞이해야 할까? 성장주에 투자해서 돈을 버는 것도 좋은 전략이지만, 항상 장이 좋다는 보장도 없으며, 잘못투자하면 원금이 날라가버리는 문제도 종종 발생한다.

그렇다면 건물을 사야할까? 건물을 사는 경우에는 건물 유지비나 공실등에 대한 우려도 존재하기에 반드시 옳은 선택은 아니라고 본다. 특히 다른 사람과의 마찰이나 유지보수 등이 싫다면 차선택으로 배당주가 옳다고 본다.

배당주는 한국/미국 등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으며, 미국의 배당주는 너무나도 다양하게 존재한다. 게다가 월별 배당까지 나오니 금상첨화가 아닐까 한다. 저배당부터 고배당까지 선택지가 너무나도 많기에 내 입맛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그래서 은퇴시점부터 50년간 배당주에 투자했을때의 배당시뮬레이션을 한 번 돌려봤으며 초기 조건은 다음과 같다.

1. 초기 투자금 = 20억

2. 배당률 연 5%, 7%, 10&

3. 배당세 = 15%

그림 1은 위 조건을 넣고 배당 시뮬레이션을 50년동안 돌린 결과이다. 엄청난 그래프가 나왔다. 50년이 지난 결과, 5%, 7%, 10% 배당을 재투자했다고 했을때, 각각 154억, 360억, 1181억이나 되었다. 수익률은 그림 2에 나와있듯이 각각 772%, 1799%, 5909%이다. 와~ 이게 꿈인가 생시인가?? 하지만, 우리가 간과한 것이 있다. 생활비이다.

그림 1. #배당 시뮬레이션

그림 2. #총수익률

생활비는 얼마가 적절할까? 초기 자본이 사람마다 다르듯이 생활비도 다들 다르다. 어차피 시뮬레이션이니 통크게 1년에 1억을 쓴다고 가정했다. 그리고 매해 2% 물가 상승률이 있다고 가정하고 다시 한 번 위와 같은 시뮬레이션을 돌려봤다.

OMG... 생활비를 너무 썼나보다. 그림 3을 보면 +는 커녕 5%, 7% 배당수익률은 오히려 원금을 다 까먹고 - 가 되었다. 파산이다! 그림 4 수익률도 각각 -381%, -138%, 1650%가 되었다. 이거 참 심각해진다.

그림 3. 생활비 제외 배당 시뮬레이션

그림 4. 총수익률

좀 아껴보자. 생활비가 연 7천만원이라면 어떨까? 다행히 1억보다는 훨씬 괜찮은 수익률이 나온다. 그림 6을 보면 수익률이 각각 -26%, 443%, 2928%가 나왔다. 휴... 다행이다. 그래도 괜찮은 결과가 나온듯하다.

그림 5. 생활비 7천만원인 경우 배당 시뮬레이션

그림 6. 생활비 7천만원인 경우 배당 시뮬레이션

위의 시뮬레이션은 어디까지나 시뮬레이션일 뿐이다. 초기 자본금이나 생활비는 저마다 다르며 각각의 조건에 맞게 수정이 필요하다. 게다가 우리가 받는 국민연금/개인연금/주택연금 등등이나 자녀들의 교육비, 결혼, 주택 구입등 현실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요소는 제외한 것이다. 각각 자신에 맞는 혹은 현실적인 내용까지 추가해서 시뮬레이션을 돌려본다면 자신이 은퇴했을때의 계획을 더욱 계획적으로 세울 수 있을 듯하다.

FIRE!!!